우연찮게 유튜브 피드에 추천으로 올라와 보게 되었는데~~
모든 구조나 동작방식을 3D모델링으로 만들어 설명을 해주는데 감동 그자체이네요~
엘리베이터 추락에 대한 걱정이 많으신데 이 영상을 보고 안심하세요~^^
물론 화물엘리베이터는 다릅니다.~ 안전장치가 훨씬 적죠!!
그러니 절때 화물엘리베이터는 타시면 안됩니다!!
이 영상은 사람이 타는 일반 엘리베이터 기준으로 설명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Jared Owen 의 다른 영상도 보세요~ 감동 그 자체입니다.
다른 괜찮은 영상도 소개할께요~~^^
엘리베이터(또는 리프트)는 거의 2000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1850년대 엘리샤 오티스가 안전 메커니즘을 발명하여 널리 사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엘리베이터는 대부분의 건물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유압 엘리베이터는 실린더와 피스톤을 사용하여 아래에서 캡을 밀어 올립니다.
트랙션 엘리베이터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모터가 엘리베이터를 위로 당깁니다.
도어 오퍼레이터는 캡 도어와 호이스트웨이 도어 두 개를 모두 엽니다.
인터록은 캡이 바로 뒤에 있을 때까지 호이스트웨이 도어가 열리지 않도록 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초기에 고안된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입니다. 지금은 유압방식이긴 하지만. 초기에도 아이디어가 좋네요~!!
요즘에는 이런식으로 롤러방식으로 되어 있고,
엘리베이터 아래 쪽에도 비슷한 형태로 유압식 롤러가 있고, 급낙하 시 자동차가 브레이크로 멈추듯 멈추게 됩니다.
옥상에 이런 모터가있죠~~ 이 모터로 엘리베이터를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죠~
이곳에 각종 자치와 컨트롤 페널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게 추인데 이 추로 발렌스를 조절하여 부드럽게 상하로 이동도 하고, 무게중심도 분산을 시키게 됩니다.
물리 시간에 배운 힘의 분산? 이져~~ㅎㅎ
이게 아까 언급한 비상제동장치..!! 자동차의 브레이크 같은 역활을 하게 됩니다.
동작방식이 기계식이라 전기가 끊어져도 정상 제동이 되게 되어 있죠~
이 장치는 2개~4개까지 있기 때문에 추락하지 않는데~ 추락하더라도 건물 하단에 있는 스프링창치가 있어 좀더 안전을 보장합니다.
우리나라는 그런게 없는데 외국에서는 추락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건 부실시공기겠죠~~
급강하 감지 장치라고 보면 되는건데~ 회전이 빨라지게 되면 자동으로 Locking이 되는 형식이고, 전기장치와 상관없이 기계식으로 동작합니다.
문이 열리는 원리~ 엘리베이터 위에 모터가 있어 이걸로 이렇게 열게 됩니다,~
여기서는 문이 하나지만 요즘은 다 양쪽문이니 두개이겠죠?
이 장치가 있기 때문에 층을 인식하고, 저 클러지가 걸려야 문이 열릴 수 있습니다.
안그러면 열리지 않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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