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속으로

중국의 역습!! 우리나라 해외직구의 현실은 이렇습니다~!!

네오류이 2023. 12. 9. 10:57
728x90
반응형

 

해보라( https://www.youtube.com/KBS%EC%A7%80%EC%8B%9D )
국내 유통시장 교란? 한국 시장 밀고 들어오는 '중국 직구 앱' |KBS 231207 방송

 


와~~ 저도 몰랐던 사실을 오늘 알았네요~

저야 직구나 쇼핑도 잘 안하는 아재라 잘 몰랐는데, 우리나라 직구하는 나라의 1위가 중국이라고 합니다..

재작년까지만 해도 미국이 압도적 1위였지만 (역시 아마존), 지금은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 밀려 중국이 압도적 1위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중국 직구사이트가 배송이 무지느리고, 상품에 대한 반품도 불편하여 사용을 안하였지만, 알리의 경우 재작년부터 엄청난 투자를 하여 배송날짜도 약 3일 정도로 줄였고, 반품시스템도 잘 되어 있다고 합니다. (진짜루?)

중국이 이렇게 한 이유는 중국 내의 경기불황과 소비위축에 따른 시장 확대에 나섰고, 가까운 거리의 나라, 즉, 일본, 동남아, 우리나라로 확대를 시키고 투자를 엄청나게 하여 직구 시장에서 미국을 역전 시켜버렸다고 하네요.

저도 몰랐는데 알리익스프레스가  알리바바의 자회사라고 하더라구요. ㅎㅎ

알리  글자가 바로 계열사란 의미란 걸 인지 못했네요.

마동석 배우가 광고를 하면서 많이 유명해졌고, 지금은 테무가 엄청나 기세로 알리를 역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성비가 좋은 이유는 중간 유통 단계가 없이 바로 생산자 -> 소비자 로 판매를 하는 입점사 개념이고, 아무래도 환율 차이가 커서 그렇게 싸게 판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더욱 명확히 아실 수 있고요.

참고로 해보라 방송이 알짜지식을 많이 소개하는 것 같으니, 구독하셔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보시는 것 처럼 중국이 압도적 1위이네요.
이래서 저 주변 지인들도 애기하지만, 중국이 아무리 떼놈이라고 하더라도 무시하면 안된다. 라고 하는 것 같아요.
거의 반을 다 먹었네요.

 

 

역시 마동석 배우의 덕을 톡톡히 본 알리익스프레스
약 1000억을 투자하여 국내 시장을 야금야금 먹어버렸습니다.

 

 

알리의 신규 앱설치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네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엄청난 가성비가 고객의 구매력을 엄청 자극했던 것 같습니다.

 

 

알리에 편승한 테무!! 전 첨 들어봐요..ㅎㅎ
가격 보세요.. 무선이어폰이 1만4천원대...
이렇게 가능한 이유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생산자가 직접 입점해서 바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기 때문에 가능하고,
환율차에 따른 이점이 극대화된 내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국내에서 알리보다 테무가 가성비를 내세워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네요.
음, 다른 유튜브에서 얼핏 들었는데 반품이 예전보다는 나아졌지만, 그래도 중국직구는 복볼복이라고 애기 들었던거 같아요.
즉, 예전보다 반품이 좋아진거지 반품이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 꼭 유의하세요~

 

 

그래서 비싼 제품보다는 저렴한 일상생황품을 구매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테무의 경우 대부분이 30,000원 미만이라는 점이 장점이라고 합니다.ㅎㅎ
젊은 MZ세대의 심리를 잘 파악해 가성비가 짱인 제품을 보여주지만,
그와 반대로 사기도 많다고 하니,,, 꼭 주의하세요~

 

 

그리고 이 부분도 중요한데. 직구는 국내 전파인증이나 Q인증을 안받아도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자제품을 사실 때는 규격 내용을 잘 보시고 사셔야 할 것 같아요.
중국 테블릿이 무지 싸지만, 밧데리 폭팔과 같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요.
피해를 본다고 테무나 알리에서 변제를 해주는 규약이 없다고 하니... 말그대로 복볼복입니다.

 

 

이것도 좀 염려스러운 부분인데...
사이트가 중국 사이트이고, 회원가입 및 상품구매내역의 정보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있다는 조항이 포함되어 회원가입을 받기 때문에
이 부분을 좀 심각히 생각하시고 가입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 미국에서도 정보 동의 후 해당 폰이 스파이웨어에 해킹이 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내정보나 반품를 생각하면 중국직구가 싫고
내 주머니를 생각하면 중국직구 하고싶다..

 

728x90
반응형